2016년 8월 12일팔당의 예봉산 계곡에서 하루를 즐기는 행복한 산행......
메야! 메꽃이 이쁘다구......ㅋㅋㅋ
층층이꽃
산과 들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15-60cm, 네모지고 짧은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난형 또는 긴 난형, 길이 2-4cm, 폭 1-2.5cm,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줄기와 가지 위쪽에 층층이 달리고 붉은 보라색이다.
꽃받침은 붉은색을 띠며, 5갈래로 갈라지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윗입술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은 넓고 3갈래다. 입술 안쪽에 붉은 점이 있다.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다. 열매는 소견과이며 둥글다.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한다. 일본, 중국, 대만에 분포한다.
형태 는 전체에 짧은 털이 있다. 줄기는 곧추서며, 네모지고, 높이 15-60cm,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며, 난형 또는 긴 난형, 길이 2-4cm, 폭 1-2.5cm,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5cm이다. 꽃은 줄기와 가지 위쪽에 층층이 달리며, 붉은 보라색이다. 포엽은 선형, 길이 5-8mm이다. 꽃받침은 붉은색을 띠며, 5갈래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긴 털이 많다. 꽃은 입술 모양이며, 윗입술 끝이 오목하게 들어가고, 아랫입술은 넓고 3갈래다. 입술 안쪽에 붉은 점이 있다. 수술은 4개, 2개가 길다. 암술은 1개, 암술대는 2갈래다. 열매는 소견과, 둥글다. (다음 백과)
설악초, 뒤 늦게 독초라고 알았으니...ㅜㅜ
박하(薄荷, Mentha arvensis var. piperascens )
길이 3~10mm의 짧은 잎자루가 달린 홑잎이 마주나는데 길이 2~5cm, 나비 1~2.5cm의 긴 타원형으로서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양면에 기름점[油點]이 많이 흩어져 있고 약간의 털이 있다.
잎의 표면에 기름샘이 있어 여기에서 기름을 분비하는데 정유(精油 : 식물에서 얻는 향기가 있는 휘발성 기름)의 대부분은 이 기름샘에 저장되어 있다.
꽃은 7~9월에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작은 꽃들이 무리 지어 뭉쳐나와 줄기를 빙 둘러싸고 덩어리져 층을 이루면서 윤산 꽃차례로 달려 핀다. 빛깔은 엷은 자주색 또는 흰색이다. 꽃은 주로 오전 중에 피는데 꽃받침보다 작은 꽃자루에 달려 있다. 길이 2.5~3mm인 녹색의 꽃받침은 종 모양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가장자리에 퍼진 털이 있고 끝이 뾰족하다. 꽃부리는 통 모양이며 끝이 4개로 갈라진다. 4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암술대는 끝이 2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4실이다.
열매는 9~10월에 타원형의 아주 작은 분과가 달려 익는다. 씨는 달걀꼴이고 연한 갈색이며 1,000알의 무게가 0.13g 정도로 매우 가볍다.
특징 및 사용 방법
구박하(毆縛荷)·민트(mint)·번하채·야식향(夜息香)·영생이·인단초(仁丹草)라고도 한다.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어 번식한다. 줄기는 둔하게 네모지며 곧게 자라고 잎과 더불어 부드러운 털이 약간 있다. 공업용·밀원·식용·약용으로 널리 이용된다. 꽃이 피기 시작할 때 박하유의 함유율이 가장 높다. 박하유의 주성분은 멘톨(Menthol=박하뇌·박하빙·박하상·박하정)인데 향기가 강하여 청량제·음료·사탕·과자·담배·치약·화장품 등의 향료 첨가제로 쓰인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효능
주로 소화기·신경계 질환을 다스리며, 열병 및 통증에 효험이 있다.
관련질병: 감기, 건위, 경련, 구충, 구토, 기관지염, 두통, 변비, 복부팽만, 비염, 서증, 설사, 소화불량, 십이지장궤양, 안질, 연주창, 열병, 위경련, 이급후중, 이질, 인후염·인후통, 자한, 종독, 진통, 출혈, 취한, 치조농루, 치통, 타박상, 편두통, 폐결핵, 폐렴, 풍, 풍습, 풍열, 항문주위농양, 해열, 현훈증, 화분증, 흥분제
소아질환: 경풍 (다음 백과)
마삭줄꼬투리(열매)
마삭줄 [長節藤, Chinese Ivy]
옛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무엇을 묶을 때 쓰이는 밧줄은 필수품이었다. 농산물을 수확하여 옮길 때는 물론이고 산에서 나무 한 짐을 등에 지고 내려오려 해도 튼튼한 줄이 필요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지금도 출세를 하고 큰일을 하려면 ‘줄’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마삭줄이라 불리는 덩굴나무가 있다. ‘마삭(麻索)’이란 원래 삼으로 꼰 밧줄을 뜻하는 삼밧줄의 한자식 말이다. 마삭줄은 삼밧줄 같은 줄이 있는 덩굴나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마삭줄의 줄은 간단한 밧줄로 쓸 수는 있지만, 삼과 비교할 만큼 튼튼한 덩굴은 아니다. 다만 남부지방의 숲속에서 흔히 자라는 탓에 쉽게 만날 수 있는 덩굴나무로서 삼밧줄처럼 요긴하게 쓸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 (다음 백과)
장수매(Chaenomeles Japonica(Thunb.))
일본원산 풀명자나무(애기명자나무)의 원예품종으로 4계절 꽃이 피며 분재 소재로 인기가 높다.
즉 장수매 년중 3~4회 까지 꽃을보여주는 풀명자 모양은 모과처럼 생겼는데 목과 라고도 불린다고......
꽃말 : 고결한 마음, 인내.
물싸리
장미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 높이는 약 1.5미터 정도이며, 나무의 껍질은 회갈색이고 잔가지에 털이 있다.
높은 산의 습지에서 자란다.
잎은 어긋맞게 나며 뒷면에 잔털이 있다.
봄, 여름에 노란 꽃이 피며,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시베리아, 히말라야, 유럽,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학명은 Potentilla fruticosa이다.
한련초(旱蓮草)
생약명 : 묵한련(墨旱蓮)
별칭 : 연자초(蓮子草)·수한련(水旱蓮)·한련자(旱蓮子)
잎 : 마주나는데 길이 3~10cm, 나비 5~25mm의 댓잎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거나 둔하고 밑은 좁아지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양면에 굳센 털이 있다. 잎자루는 없거나 아주 짧다.
꽃 : 8∼9월에 지름 1cm 정도의 흰 두상화가 줄기 끝과 가지 끝에 한 송이씩 달려 핀다.
혀꽃은 흰색이고 대롱꽃은 황색이다. 꽃차례받침 조각은 5~6개인데 긴 타원형이며 녹색이고 끝이 둔하다.
열매 : 10∼11월에 길이 3mm 정도의 수과가 달려 검게 익는다. 혀꽃에서 생긴 열매는 세모지만 대롱꽃의 열매는 네모이다.
특징 및 사용 방법 : 예장초(鱧腸草)·하년초·금릉초(金陵草)·연자초(蓮子草)·묵연초(墨烟草)·묵채(墨菜)·저아초(猪牙草)·한련풀이라고도 한다. 줄기는 밑 부분이 비스듬히 자라다가 곧게 서는데 부드럽고 연약하지만 전체에 짧고 센 털이 있어 거칠다. 가지는 잎겨드랑이에서 갈라진다.
식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거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외상에는 짓이겨 붙인다.
효능 : 주로 통증과 출혈증을 다스리며, 피부 종기에 효험이 있다.
관련질병 : 강장보호, 근골동통, 대하증, 배농, 변혈증, 보신·보익, 비뉵혈, 설염, 소종양, 어혈, 음낭종독, 종독, 종창, 중독, 토혈, 흑발발모
아마란스(amaranth)
페루 태생의 슈퍼푸드 중 하나로 알려진 아마란스는 유럽과 미국에서 글루텐-프리 식품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밀가루 대신 주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볶아서 시리얼로 먹거나, 삶아서 샐러드 등에 토핑으로 올려 먹는다. 엄격하게 보면 곡류은 아니나 우리나라에서는 잡곡처럼 활용되어 쌀과 섞어 밥을 짓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밀, 보리, 쌀 등 다른 곡류에 비하여 단백질 함량이 높고 리신 등 다른 곡류에서 거의 찾을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등 영양적 가치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식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의 고랭지대에서 소규모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아마란스의 기능성에 대한 농촌진흥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일한 양의 아마란스 종자, 새싹, 나물 중 항산화활성이 가장 높은 것은 나물이다. <다음 백과>
신이내린 곡물 아마란스, 아마란스는 그리스어로 지지 않는 꽃이란 의미로 남미 안데스 고산지대에서 5000여년 전부터 재배되어 오던 곡물로 비름과에 속하는 일년생...
먹는법 : 씻어서 왕갈비랑 쌈으로~, 살짝 데쳐서 조물조물 무침 등 <인터넷에서...>
풍지초(風知草)
유통명- 풍지초(風知草), 하코네클로아, 알보아우레아
학명- Hakonechloa macra ...
영명- Hakone grass, Japanese forest grass 인 일본 원산의 벼과 식물(Gramineae)
참옻나무
칡꽃
다알리아
내가 좋아하는 해바라기 ^0^
꾸지뽕
하늘말나리 어린잎(?)
개곽향
미국자리공의 화려함이......
알 수 없는 이 식물은? 우리들의 과제로......